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과인은 프로 데뷔 이후에 길지 않은 시간에 플레이 스타일이 상당히 큰 폭으로 변한 선수라고 할 수 있죠. 레알 입단 이후 08/09 시즌 같은 경우에는 직접 볼을 운반하고 원더골을 만들어내는 경우도 심심찮게 보여줬을 정도로 폭발적인 드리블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었지만, 호날두가 팀에 합류한 이후, 특히 무리뉴 부임 이후에는 사실승 라인 브레이커로 플레이 스타일이나 수행하는 역할 자체가 변한 느낌이 강했습니다. 물론 뭐 적지 않은 숫자의 부상 횟수도 플레이 스타일의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요.

하지만 최근 레알에서 나폴리로 이적한 이후에는 최근 몇년간 수행했던 역할 보다는 좀 더 완성된 공격수, 즉 흔히 말하는 9번으로서의 능력을 보여주고 있는 이과인입니다.






나폴리 같은 경우에는 Whoscored.com의 통계를 통한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오픈플레이를 통한 득점이 리그 20개 팀들 중 2위에 해당할 정도로 상당히 많은 팀입니다. 그리고 나폴리가 기록한 이 16개의 오픈플레이는 통계치에서는 카운터어택으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상대가 미쳐 수비 진형을 다 갖추지 못 했을 경우에 빠르게 진행된 공격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구요.









제 노트북 사양이 다소 좋지 않은 관계로 상당히 느리기는 하지만 피오렌티나전에서 나온 위의 장면들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과인은 피니싱 분야에서만 두각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상대 수비 뒷공간을 향해 침투해 들어가는 동료 선수를 활용하는 것에도 상당히 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흔히 축구에서 공격이 가장 위협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은 '3자 침투'를 활용한 상황이라고 얘기되어집니다. 쉽게 말하자면 A와 B가 볼과 연관되어 플레이를 하는 동안, 수비수들의 시선이 공과 연관된 A와 B에 쏠린 사이에 볼과 관계 되지 않은 C가 득점하기에 가장 용이한 공간인 상대 수비 뒷공간으로 침투를 하고, A혹은 B가 이러한 C에게 침투패스를 시도하는 것이죠.

이러한 3자 침투 룰은 상대가 완전히 수비로 전환되어 미드필더 라인과 수비 라인의 간격을 콤팩트하게 유지할 경우에는 원터치 패스를 활용해서 주로 이용되지만, 반대로 역습 상황에서는 사실상 역습의 성공이냐 실패를 가를 정도로 가장 중요한 원칙이기도 합니다. 수비하는 팀이 미처 진형을 다 갖추지 못 해 수비의 숫자가 공격의 숫자 보다 적거나 혹은 대등할 경우, 수비수들은 공에 위치에 따라 계속해서 뒤로 물러서면서 수비를 해야하기 때문에 공의 위치와 공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플레이하는 선수의 위치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공과 연관되지 않은 선수가 동료 선수의 침투 패스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움직임을 보여주느냐 못 하느냐가 그 만큼 중요한 것이구요.

그런데 나폴리 이적 이후 이과인은 자신이 팀의 공격에 마침표를 찍는 역할도 상당히 잘 해주고 있지만, 팀 동료의 침투를 활용하는 플레이에도 상당히 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과인의 이러한 활약에 특히 덕을 보고 있는 선수는 이번 피오렌티나 전에서 득점에 성공하며 현재까지 '5골'이라는 많은 득점을 성공시키고 있는 카예혼이라고 할 수 있겠구요. 아시다시피 카예혼은 전반적인 기술적인 능력이나 신체적인 능력이 뛰어난 선수라기 보다는 적절한 타이밍에 후방의 공간, 특히 측면 쪽에서 박스 근처로 침투해 직접 득점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뛰어난 선수 중 한 명인데, 이러한 카예혼의 장점을 이과인이 특히 잘 살려주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앞서 말한 3자 침투 룰에 있어서 카예혼은 A,B,C 중 C의 역할만을 수행할 수 있는 반면에 이과인의 경우에는 A,B가 될 수 있으면서도 C 또한 될 수 있는 플레이를 나폴리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최근 무참하게 깨졌던 아스날전 같은 경우에도 정상적인 컨디션의 이과인이 있었다면 경기 결과를 뒤집을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위협적인 모습은 좀 더 보여줄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 만큼 이과인은 현재 나폴리에서 지공, 속공 여부를 막론하고 팀 공격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하기 때문이고, 실제로 5골 3어시로 현재 팀에서 가장 많은 공격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기도 합니다.

Posted by Mr크리스티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