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치튀김 케첩버무리
시장에서 냉동 꽁치 4마리에 1천원




재_료

냉동 꽁치 2마리, 녹말가루·토마토케첩 2큰술씩, 청주·송송 썬 실파 1큰술씩, 물엿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통깨 ¼작은술, 튀김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_들_기

1_ 냉동 꽁치는 실온에서 해동해 머리와 꼬리를 잘라내고 비늘을 긁어낸 다음 배 쪽을 약간 따서 내장을 말끔하게 꺼내고 옅은 소금물에 씻어 물기를 닦는다.

2_ 손질한 꽁치는 2.5cm 길이로 토막내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뿌리고 20분 정도 밑간한다.

3_ 밑간한 꽁치에 녹말가루를 뿌려 170℃의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4_ 냄비에 토마토케첩과 물엿, 마늘을 넣어 약한 불에서 끓이다 ③의 튀긴 꽁치를 넣고 버무려 접시에 담은 뒤 다진 실파와 통깨를 뿌려 낸다.

TIPS
꽁치를 튀기기 전에 꼭 소금과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재워야 꽁치 특유의 비린 맛이 없어지고 담백 고소한 맛이 살아난다.



콩나물 굴소스 고추볶음
시장에서 콩나물 200g에 5백원



재_료

콩나물 200g,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굴 소스 2큰술, 다진 파·참기름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통깨·소금·식용유 약간씩

만_들_기

1_ 콩나물은 꼬리를 떼고 손질해서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쏙 뺀다.

2_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씻어서 반 갈라 씨를 털고 2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3_ 달군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콩나물을 넣고 굴 소스를 뿌려서 볶는다.

4_ 콩나물이 살짝 숨이 죽으면 채썬 고추를 넣고 볶으면서 다진 파와 참기름, 통깨를 뿌려 볶는다. 간은 소금으로 맞추고 넓은 접시에 펼쳐 식힌 뒤 그릇에 담아 낸다.

TIPS
콩나물을 볶은 뒤 팬에 그대로 두면 콩나물의 아삭한 질감이 없어지면서 질겨진다. 넓은 접시에 펼쳐 한김 식혀야 아삭하고 콩나물의 모양새가 예쁘다.



네모어묵조림
시장에서 네모 어묵 2장에 5백원



재_료

네모 어묵 2장, 양파 ¼개, 당근 20g, 실파 2뿌리, 소금·식용유 약간씩
조림장 : 간장 1½큰술, 고운 고춧가루·물엿·다진 마늘·맛술·통깨 1작은술씩, 참기름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_들_기

1_ 어묵은 물에 씻어 사방 3cm 크기로 썬 뒤 체에 밭치고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담갔다가 건져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_ 양파와 당근은 굵게 채썰고 실파는 1cm 길이로 썬다.

3_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 향이 올라오면 준비한 어묵을 넣어 볶는다.

4_ 어묵이 부드러워지면 간장과 맛술을 넣어 볶다가 간이 배면 고운 고춧가루, 물엿, 참기름을 넣어 맛을 낸 뒤 통깨와 후춧가루를 뿌리고 실파를 넣고 버무려 그릇에 담아 낸다.

TIPS
어묵은 어떤 요리를 하든 끓는 물에 데쳐서 기름기를 빼내고 조리해야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더해진다. 특히 볶음 요리를 할 때 데쳐서 사용하면 부드럽고 간도 제대로 밴다.



오징어간장조림
시장에서 냉동 오징어 1마리에 5백원



재_료

냉동 오징어 1마리, 간장 2큰술, 다시마 국물 컵, 물엿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생강즙·통깨·소금 약간씩

만_들_기

1_ 냉동 오징어는 실온에서 해동해 몸통을 가르지 말고 속의 내장을 모두 빼낸 뒤 먹물을 떼어내고 옅은 소금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닦는다.

2_ 손질한 오징어는 0.5cm 두께의 링 모양으로 썬다. 오징어 다리는 4cm 길이로 썬다.

3_ 냄비에 간장과 다시마 국물, 다진 마늘, 생강즙을 넣어 약한 불에서 우르르 끓인 다음 ②의 오징어를 넣어 윤기 나게 중간 불에서 조린다.

4_ 오징어에 간장색이 돌면서 윤기가 나면 물엿을 넣어 단맛을 더하고 통깨를 뿌려 그릇에 담아 낸다.

'★요리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삼불고기 해먹기 ^^◀  (0) 2008.10.18
무쌈말이와 땅콩소스  (0) 2008.10.18
새송이두부조림  (0) 2008.10.18
서울식 쇠고기 장조림 만드는 법  (0) 2008.10.18
나물을 무치다.  (0) 2008.10.18
Posted by Mr크리스티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