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도 측정에 의한 입자 크기

황정현, 박기훈, 전국진, 유상일

금오공과대학교 고분자전공 물리화학실험 야간 2

 

 

실험목적

 탁도 측정으로 입자의 크기를 알아보자.

- UV-Visible Spectrophotometer를 이용하여 탁도를 측정.

-밀도를 계산하여 부피분율을 알아보자.

-부피분율을 이용하여 specific turbidity를 알아보자.

- 입자의 직경 D를 알아보자

이론적 배경

1.    탁도(turbidity) τ 와 흡광도 A

탁도(turbidity) τ와 흡광도 A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Io는 입사광의 세기, It는 투과광의 세기, l cell에서의 beam path length(cm)이다. 탁도 τ는 단위 광학길이(optical path: cm)당 흡광도로 해석가능하다.

특히 specific turbidity는 “농도를 고려한 탁도”, 즉 “양으로 나누어준 탁도”라는 의미로써 농도는 양을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여기서 입자의 크기를 구하는 식에서는 탁도를 입자의 부피분율로 나누어 준 값인 이 주로 사용되며, 특히 단분산(monodisperse)의 구형(sphere) 입자에서는 그  복잡한 이론적 관계식이 아래와 같이 비교적 단순하게 표현될 수 있다.

위의 식에서  D는 입자의 지름을 뜻하며 K는 산란효과를 보여주는 항으로 입자의 지름과 용액내의 파장과의 비(=D/λm), 입자의 굴절율과 용매의 굴절율과의 비 값 m( m=np/nm)에 의해 결정되는 값이다. 여기서 λm은 진공에서의 파장  λo을 용매의 굴절율 nm로 나누어 준  λo/nm으로 얻어진다. 특별히 지름과 파장과의 비에 원주율을 곱하여준 a 파라미터를 많이 사용되는데 즉  a=πD/λm 로 정의된다.

 

특히 a1  ma1이 성립되는 조건하에서는  K는 다음과 같이 더욱 더 단순화 할 수 있다.

따라서 specific turbidity는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다.

 

 

4. UV-Visible Spectrophotometer

기구 및 시약

기구

시약

큐벳 cell(1cm*1cm)

spectrophotometer

polystyrene latex: PS Latex

     큐벳 sell            spectrophotometer

실험방법

폴리스틸렌 라텍스(polystyrene latex: PS Latex)로 직경 100nm, 직경 200nm, 직경 300nm 3종류를 준비한다. PS latex 용액(보통 많은 경우 1wt%의 수용액으로 판매)의 기본 물성은 직경에 무관하게 밀도 ρ=1.05g/cm3, 굴절율(@589nm) np=1.59로 주어진다. 참고로 물의 굴절율은 nm=1.333으로 계산한다.

 

일반적으로 latex 수용액을 100배 묽혀 0.01wt%인 용액을 만든 뒤

파장 900nm에서 600nm 까지는 50nm 마다, 600nm에서 300nm까지는 100nm 마다 흡광도를 측정한다.

 

1. 농도 0.01wt% latex의 밀도를 이용하여 부피푼율로 환산하여라.

 

2. 실험으로 얻어진 흡광도 A를 탁도 τ로 바꾼 후 (i)에서 구한 부피푼율 Φ을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specific turbidity 로 환산하여라.

 

3. 각 파장에서 구한 값을 X축을 1/λo4 Y축을 로 하여 plot 하여라. 원점을 지나는 직선이 될 것으로 예측되나 곡선으로 나오면 그이유가 무엇인지 토의하여라.

 

4. 초기 직선 부분만의 기울기로부터 입자의 직경 D를 계산하여 보고, latex 메이커에서 제공한 값과 비교 검토하여라.

Reperence

Skoog 2,  Fundamental of analytical chemistry 7, 자유아카데미, 2000

Daniel C. Harris, Quantitative chemical analysis, 자유아카데미, 1994

ㆍ 이화학사전 제5, 대광서림, 2001 4 30

Rubinson 1, Contemporary instrumental analysis, 녹문당, 2002

ㆍ 두산세계대백과(네이버검색)

ㆍ 머크사 홈페이지 - http://pb.merck.de


Posted by Mr크리스티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