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매년 5월 셋째 월요일. 우리나라의 옛날 성년례(成年禮)는 고려 광종 때인 965년(광종 16)에 세자 유(伷)에게 원복(元服)을 입혔다는 데서 비롯된다. 성년례는 남자의 경우에는 관례(冠禮)를, 여자의 경우에는 계례(筓禮)가 있었으며, 고려 이후 조선시대에는 중류 이상의 가정에서는 보편화된 제도였으나, 20세기 전후의 개화사조 이후 서서히 사회관습에서 사라졌다.

보통 성년에 달하지 못하는 동안을 미성년이라고 한다. 한국 민법상 만 19세에 이르면 성년이 되고, 연령 산정에는 출생 일을 계산하므로 1981년 1월 1일에 태어난 자는 1999년 12월 31일에 성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성년에 관한 입법 예는 유럽의 경우 성년연령을 21세로 하는 독일·프랑스 등과 23세로 하는 네덜란드와 같은 나라도 있다.

아시아의 경우 일본과 같이 일반국민은 만 20세를 성년으로 하고 천황·황태자·황태손의 성년을 18세로 하는 나라도 있으나, 만 20세를 성년으로 하는 나라들이 대부분이다.

성년의 효과는 공법상으로는 선거권의 취득, 기타의 자격을 취득하며, 흡연 ·음주 금지 등의 제한이 해제된다. 사법상으로는 완전한 행위능력자가 되는 외에 친권자의 동의 없이 혼인할 수 있고, 양자를 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는 1973년부터 1974년에 걸처 각각 4월 20일에 성년의 날 기념행사를 하였으나, 1975년부터는 ‘청소년의 달’인 5월에 맞추어 날짜를 5월 6일로 바꾸었다. 그러다가 1984년에 이르러 현재와 같은 5월 셋째 월요일에 성년의 날을 기념하고 있다.

이 날은 그 해에 만 19세가 되는 성년을 각 직장 및 기관 단위별로 한자리에 모아 기관장의 훈화와 모범성년에 대한 표창, 그리고 간단한 다과회 등을 가지며, 청소년들을 위한 범국민적인 행사가 개최되는데, 특히 최근에 와서 우리나라 전통적인 성년례는 성균관(成均館)에서 전통격식으로 행해지고 있다.

성년의날 선물

'성년의 날'

걸그룹 미쓰에이의 수지가 '성년의 날'을 맞이한 소감을 전했다.

수지는 성년의 날인 19일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기분이 이상하기도 하고 좋다. 성년이 되면 운전면허를 따서 드라이브를 하는 게 소원이었다"고 전했다.

또 성년의 날 받고 싶은 선물로는 "성년의 날에 꽃다발을 받으면 기분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미성년에서 성인이 되면서 "아쉬운 건 없지만 시간이 빨리 흐른다.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성년의 날을 맞이한 스타는 수지를 비롯해 에이핑크 김남주, AOA 설현, 에프엑스 크리스탈, 타이지니 도희, 비투비 육성재·일훈, 빅스 혁, 보이프렌드 민우 등이다.

크리스탈 한 해 늦은 ‘성년의 날’ 소감 “아쉽다”…왜?

걸그룹 f(x)(에프엑스) 멤버 크리스탈이 ‘성년의 날’을 맞은 소감을 전했다.

1994년 10월생인 크리스탈은 지난해 성인이 됐지만, 한해 늦게 성년의 날을 기념하게 됐다.

만 20세에서 만 19세로 성년 기준을 낮춘 민법 개정시기가 지난해 7월1일로 1994년 7월 이전 출생자들만 지난해 성년의 날 대상자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크리스탈은 19일 한 매체를 통해 "생일이 늦어서 작년에 성년의 날을 챙기진 못했다"며 "이미 성인이 되어서 성년의 날 느낌의 특별함이 줄어서 아쉽기도 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크리스탈은 성인이 돼 받고 싶은 선물로 "굳이 갖고 싶은 선물을 말하자면 운전면허증을 땄으니 운전을 할 수 있는 마이카(개인 차)"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크리스탈 성년의 날 소감을 접한 네티즌은 “크리스탈 성년의 날, 크리스탈 축하해”, “크리스탈 성년의 날, 크리스탈 사랑한다”, “크리스탈 성년의 날, 크리스탈 짱짱걸”, “크리스탈 성년의 날, 크리스탈이 벌써 어른이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박지빈이 성년의날을 맞이했다.

19일 성년의 날을 맞이한 가운데 박지빈은 자신의 트위터에 “벌써 성년이구나..!! 성년의날 선물로 받은 내가 갖고 싶던 향수!! 고마워요~ 많은 94, 95 친구들 성년 축하드립니다”라는 글고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은 성년의 날로 사회인으로서의 책무를 일깨워주며, 성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부여하기 위하여 지정된 기념일이다. 이에 박지빈은 자신이 성년의날 기념으로 받은 선물 사진과 함께 감사인사를 전한 것.

19일 성년의 날은 맞이한 스타들은 박지빈을 비롯해 미쓰에이 수지, 포미닛 권소현, 에이핑크 김남주, 걸스데이 혜리, 방탄소년단 뷔, 에프엑스 크리스탈, 비투비 일훈-육성재, 빅스 혁, 애프터스쿨 가은, 틴탑 니엘, 육성재 등이 있다.

해당 트위터를 접한 네티즌들은 “박지빈, 아역이었는데 성년의날 맞이했구나”, “박지빈, 성년 진심으로 축하한다”, “박지빈을 비롯한 성년의날 맞이한 스타들 모두 축하해요”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박지빈은 지난 2001년 뮤지컬 ‘토미’로 데뷔했으며, 2007년 MBC 연기대상 아역상을 수상한 아역 출신 배우다.

Posted by Mr크리스티앙 :